이 가이드는 Google 검색 메커니즘을 열정적으로 연구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개인 전문가인 성장 중인 블로거를 위해 작성이 되었다. 본인의 블로그를 약간만 손보면 최적화(SEO)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. 검색엔진의 간택을 받으러 가보자.
내 블로그 각종 포탈 사이트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법 바로가기
▶시작하기에 앞선 용어 설명
- 색인 : 구글은 알고있는 웹페이지를 <색인>에 저장한다. 색인이란 내가 글을 써서 올리면 구글이 내 사이트 페이지 색인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.
- 크롤링 : 구글이 신규 업데이트 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, 찾으면 색인을 생성한다.
- 크롤러 : 크롤링하는 소프트웨어
- 구글봇 : 크롤러의 이름
- SEO : 검색엔진 최적화,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한다.
▶ 검색엔진 최적화 지수를 올려보자
<체류시간, 페이지 뷰, 댓글과 좋아요>를 통해서 AI는 내 블로그를 평가하게 된다. 많은 댓글과 좋아요를 통해 양질의 포스트라고 유추하며 SEO 지수가 올라가게 되는 원리.
- 제목/본문/태그에 키워드 입력 (검색엔진의 기본은 <검색>. 검색을 통해서 적합한 정보를 찾아 보여주는 것이 중요)
- 알찬 내용, 충분한 글과 이미지
- 진정성 있는 소통과 매크로 댓글 차단하기. (스팸성 댓글 + 주소가 있는 댓글은 저품질의 원인)
- 블로그 내용의 제일 앞부분이 포탈에 노출됨을 잊지말자.
▶ 내 블로그가 구글 색인에 포함되는 지 확인하기
<site:> 검색으로 확인한다. 예를 들어 아래를 검색해보자.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.
site:wikipedia.org
현 블로그는 (글쓰는 22년 9월 29일 기준) 구글 블로그 관련 글을 작성하기 위해 아직 구글 서치에 등록하지 않았다. 그래서 아래의 주소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.
site:longhaaappylife.tistory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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